1. 표본 대표성
표본 대표성은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는 전수조사가 아닙니다. 표본 수와 표집방법 의해 표본 대표성이 결정됩니다. 이는 표본추출의 한계입니다. 추출된 표본의 특성이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모집단의 특성을 말합니다. 이는 모집단의 여러 요소들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는 대표성이 표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커지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추출한 표집단위의 총개수를 말하는 것이 크기입니다. 크기를 결정하는 결정 요인에는 신뢰 수준이 높아지면 크기도 커져야 합니다. 구간은 신뢰 수준에 모수가 포함되는 범위를 말합니다. 통계치로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해 확률을 나타낸 것이 신뢰 구간입니다. 표본의 크기가 커지려면 이질적이어야 합니다. 동질성의 특성입니다. 인력과 시간 그리고 비용면에서 영향을 주는 현실적 여건이며 조사대상자의 지리적인 접근성과 설문지의 적용방법, 길이, 현지에서 조사하는 조사원은 수, 표본추출방법에 따라 결정됩니다. 표본 크기가 는 자료수집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표본크기는 같은 질문을 여러 사람에게 물어 회답을 얻는 서베이의 경우 커지며 질적, 사례, 실험 연구의 경우 표본 크기가 작습니다.
2. 오차
표집을 잘못해서 발생하는 오류는 오차범위를 추청 합니다. 이는 전체의 값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통계를 통해 신뢰하는 수준을 추정하게 됩니다. 표본오차가 줄어드는 경우는 모집단이 동질적일 수로 줄어들며 표본의 크기 또한 커지면 표본의 오차는 줄어듭니다. 단 신뢰 수준을 높게 잡을 경우에는 표본오차가 커지는 영향 요인입니다. 조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포괄적인 오차는 비표본의 오차입니다. 인터뷰를 통한 오차 또는 자료 작성을 하거나 설문지 조사 등에서 발생합니다. 이렇듯 오차는 해석과 분석에 의해 차이가 날 수 있으며 개별적인 것과 집단의 평균값 등에서 표준편차 및 오차가 발생됩니다. 표본오차는 표본크기를 크게 하면 감소합니다. 하지만 비표본오차 발생가능성이 늘어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모집단이 되는 연구 대상의 특성들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모집단 확정을 통해 선발하여 조사하도록 하며 통계자료를 통해 분석합니다. 모수는 모집단의 특성을 수치로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통계치는 표본의 특성을 수치로 표한한 것입니다.
3. 타당도
타당도는 무엇인가를 측정하고자 할 때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을 했는지에 의미를 두게 됩니다. 신뢰도가 있다 하더라도 타당도는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뢰도는 타당도의 필요조건이 됩니다. 개념타당도는 이론적으로 나타나는 측정 도구에 경험이 바탕이 되어 검증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측정하고자 할 때 개념 타당도 확보가 가장 어려운 건 추상적 개념이 될 수 있습니다. 수렴 타당도는 같은 개념을 다르게 측정했을 때 상관관계가 높아질수록 타당성이 높습니다. 이해타당도는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측정하고 평가합니다. 관련성의 정도를 의미하는 기준타당도는 경험적으로 입증된 타당성이 기존의 기준을 적용합니다. 하나의 측정도구를 사용합니다. 객관적인 비교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내용타당도는 표본문항의 적절성을 의미하며 모집단을 대표하고 있는지 정도를 나타내는 측정도구입니다.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적용하는 적용도가 쉽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오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외부적 관점을 포함시키며 보완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