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평가 조사
특정 프로그램, 개입기술을 나아가 계속 실시할 것인지 결정을 위한 프로그램, 개입기술, 목표에 있어 어느 정도 달성 했는지 측정하는 조사방법이며 개입기술과 프로그램이 본래 목적에 맞게 수행되었는지 효과성을 측정하는 응용조사입니다. 변수 간의 인과 관계를 규명하는 목적이 있으며 가장 적합한 자료수집 방법으로 조사 연구 목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조사는 조사자 관심에 의한 조사문제를 형성합니다. 이론형성이 주된 목적이 되며 평가조사는 결과를 상황에 응용하는 목적의 응용조사입니다. 클라이언트나 사회복자사가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설정하는 조사문제이며 기준과 사실을 비교하는데 관심을 가지며 기본조사는 사실의 발견에 관심을 가집니다. 기본조사 결과는 공개를 하지만 평가조사는 결과를 공개하지 않으며 조사자가 평가 목적을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기본조사는 프로그램, 조사 절차 등을 통제할 수 있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합리적 자원 배분을 위해 실시하는 평가 목적입니다. 정보 제공의 목적에는 프로그램 중단, 축소, 확대, 유지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는 효율적 운영을 위함입니다.
2. 필요성
진행 과정의 평가는 형성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에 저해되는 요인을 찾아 개선하는 근거를 제공하며 서비스 지체 또는 접근성 문제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는 프로그램 진행과정과 전달체계 개선의 목적입니다. 책임성 이행 근거를 찾기 위한 목적에는 책임성 이행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효과와 효율성을 평가합니다. 물적, 인적, 자원을 목적에 맞게 사용했는지 기관 목적을 얼마나 달성했는지에 대한 책임성 이행의 근거를 찾기 위한 목적입니다. 이론 형성의 목적에는 인과 관계를 검증하여 이론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실시 전과 후 차이를 비교하여 평가합니다. 재정을 지원하고 있는 기관의 평가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알아보며 어떻게 하면 더 나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지 고민합니다. 다른 기관과 어떻게 비교되는지. 계속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하는지.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한 더 좋은 방법. 필요한 도움을 받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6가지를 통해 알아봅니다.
3. 중요성
사회복지 기관의 정체성입니다, 이는 사회복지기관들이 자신의 수행 프로그램이 목적에 얼마나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적합한지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전물성 형성에 기여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다양한 사회적 욕구와 문제들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이며 충족을 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분야의 책임성 요구는 투입되고 있는 공적 자원과 민간자원의 투명성, 효율성, 서비스 효과성에 대한 책임성이 지속 요구되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기관 운영을 위해 프로그램 수행을 위해 사용되는 물적자원과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자 중심적 프로그램 운영은 서비스 이용자 욕구에 프로그램 내용과 운영이 적극 부응하여 이로 인해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반영되고 있습니다. 객관적 이론 정림은 평가의 자료가 논리적 이론 형성에 기여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객관적 이론 정립을 하고 있습니다. 운영방향의 일관성은 일정한 방향으로 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으며 평가 지표에 따라 미리 제시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