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문지
작성원칙의 중요성입니다. 적합형태의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가설검증에 필요한 분석 기법을 고려하였습니다. 설문지는 응답자에게 언어적 표현을 통해 질문을 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설문으로 구성하며 조작적 정의를 고려하여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명확하게 설문지 작성을 위해 정의하였습니다. 문항작성의 유의사항에는 짧게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질문을 하는 것이 좋으며 언어구성은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알맞습니다. 응답자가 질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유도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간접질문과 직접 질문을 적절히 사용해야 됩니다. 이중 질문과 부정적 질문은 피하도록 합니다. 문항구성은 개방형 질문은 뒤에 나오도록 배치하면 좋습니다. 민감한 질문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질문들은 논리적으로 배치하도록 합니다. 답하기 쉬운 질문이나 흥미로운 질문을 가장 먼저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정적인 반응이 나오지 않도록 문항을 적절하여 배열하는 것이 좋으며 특수한 질문은 일반적인 질문 뒤에 오는 것이 좋습니다.
2. 원칙의 중요성
신뢰도 검사의 경우 질문이 서로 붙어있지 않게 배치되도록 합니다. 응답지침이 포함되게 제시하는 것이 좋으며 수반형 질문과 여과형 질문은 적절한 순서로 정리하여 질문하도록 합니다. 객관식 질문은 응답자가 응답하기가 어렵지 않아 좋습니다. 분석하기가 용이합니다. 단점은 중요한 정보가 누락되는 경우가 있으며 응답의 범주와 응답자의 생각이 달라서 답하기 곤란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태도나 생각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주관식 질문의 경우 편견이 개입될 수 있습니다. 통계적 처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자료 분석과 해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응답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우편 조사는 우편으로 발송하여 작성된 설문지를 우편으로 회신하는 방법입니다. 익명성이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으며 접근성이 높은 편입니다. 응답자 또한 원하는 시간에 설물이 가능합니다. 표준화된 어법 사용과 면접자 편견이 배제되어 있습니다. 다만 환경 통제가 불가능하며 추가적 설문이 불가하며 비언어적 행동 조사 등이 불가합니다.
3. 조사의 유형
우편 조사는 회수율이 낮은 단점과 응답률등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회수율을 높이는 방법을 통해 후속 독촉을 하도록 합니다. 설문지 회수관리는 설문지에 일렬번호 부여 및 누적 빈도와 일일 회수 빈도등을 기록하며 반송 봉투를 함께 동봉하여 후납 처리를 하도록 합니다. 비밀보장과 익명성을 고지하며 설문 목적에 대해 자세하게 고 지하도록합니다. 설문하는 표지에는 표본선정 과정, 작성 소요시간등을 고지합니다. 면접조사는 설문지, 관찰, 탐색조사등 다른 자료의 수집방법 타당성을 검토하거나 추적하는 데 사용하기도 하며 대화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조사의 유형에는 표준화, 준표준화, 비표준화 면접이 있습니다. 온자인조 사는 후속독촉이 용이합니다, 자료입력이 편리하며 우편조사와 같은 비용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다만 회수율 보장과 응답률이 한정적이며 표집대상 또한 제한적이며 대표성 확보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인터넷 조사는 24시간 조사가 가능하며 설문응답이 편리합니다. 단점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만 조사가 가능하며 동명이인의 복수 응답이 생기며 표본의 대표성이 결여됩니다.